📝 TIL

[TIL] 7주차 실전 프로젝트ㅣ게임 기획에 살 붙이기

오늘 ONEUL 2022. 12. 31. 23:33

 

협업은 뭐부터 해야 할까?

  • 기획 회의
  • 와이어프레임, ERD, API명세서
  • 기능 분배
  • Base Project 생성하여 Github push
  • 코드 컨벤션 (변수명이나 주석 어떻게 작성할지)
  • Github branch 전략 사용, commit 컨벤션 적용
  •  

사전 프로젝트까지 총 5번의 팀 프로젝트 끝에
나만의 '협업 체크리스트'가 생겼다.
팀장이라면, 첫 회의 전까지 위의 체크리스트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.

여기에 더해서 이번 실전 프로젝트 때는 데일리 스크럼을 도입해 보기로 했다.
아무래도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는 프로젝트이고, 6주간 지속되어야 하기 때문에
서로의 의견과 상황을 최대한 많이 공유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.
매일 10시에 만나 (1) 지금까지 한 일 (2) 앞으로 할 일 (3) 현재 겪고 있는 문제를 공유하기로 하였다.

📚 참고 자료

 

[Agile] 데일리 스크럼(Daily Scrum)이란 - Heee's Development Blog

Step by step goes a long way.

gmlwjd9405.github.io

 

 

기획 디테일 잡기

  • 텔레스트레이션
  • 6명 정도가 함께 게임
  • 제시어를 주면 1번째 사람은 그림을 그리고, 2번째 사람은 그림에 해당하는 단어를 적고, 3번째 사람은 다시 그 단어를 보고 그림을 그려서 마지막 사람이 해당 제시어를 맞히는 게임

로그인 페이지

  • 회원/비회원 모두 가능, 로그인 화면에서 ‘비회원으로 시작하기’
  • 3종 소셜 로그인 적용 (아이디 찾기, 비밀번호 찾기 x)
  • 닉네임 랜덤 자동 생성 → 추후 유저가 변경 가능하도록
  • 비회원도 닉네임 랜덤 자동 생성 → 본인이 원하는 닉네임도 가능
  • 캐릭터는 랜덤 캐릭터(비회원과 회원 차등)

게임방 리스트 페이지

  • 방 리스트 실시간으로? 새로고침?
  • 리스트 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일
    • 방 제목으로 검색 기능
    • 방 입장 → 게임 준비방
      • 방 제목
      • 입장한 인원수
    • 방 생성(모달창으로) → 게임 준비방
      • 방 제목 입력
    • 초대받기
      • 초대 코드로 입장
    • 환경설정(고정) → 마이크, 배경음 음량조절
    • 내 정보 창 → 마이 페이지로 이동 가능
      • 닉네임
      • 캐릭터

게임 준비방 페이지

  • 입장한 유저 리스트
  • 방장이 선택한 게임모드(+에 관한 설명)
  • 방장은 왼쪽 상단 고정 + 왕관표시
  • 방장만 강퇴 가능
    • 프로필의 오른쪽에 x 표시 → 강퇴하시겠습니까? → 게임방 리스트 페이지로 이동
    • 재입장 불가능 하게 할 건지?(추후 논의)
  • 음성, 채팅 가능(기본은 off, 개별 on/off는 추후 논의)
  • 방 나가기
  • 모든 유저가 준비 완료 해야 게임 시작 가능
  • 게임 시작으로 가는 로딩 화면 디자이너님과 논의

게임룰 기본모드

  • 유저의 짝홀수에 따라 다르게 진행
  • 마지막 단계에서는 모두가 단어를 맞추기
  • 내가 보낸 제시어가 나에게 돌아오면 안 됨
  • 게임 시작 시마다 돌아가는 순서를 랜덤으로(원형큐 형태)
  • 게임 시간은 설정 가능(기본 1분, 30초~1분)
  • 최소 4명 ~ 최대 8명
  • 사전 API or 텔레스트레이션 기본단어
  • 방장이 나가면 두 번째 입장한 사람이 자동승격

게임룰 옵션모드

  • 추후 논의

게임 중 페이지

  • 펜/지우기, 색상설정, 앞뒤 돌리기, 페인트, 두께설정(추후 논의)
  • 한 턴마다 타이머 돌고 다 그리면 완료 버튼
  • 전체 인원수 중 턴을 끝마친 인원 표시
  • 저장 버튼 계속 활성화는 회원만 가능

게임 결과 페이지

  • 각 유저 리스트를 눌러서 한 번에 제시어-그림 보기
  • 포인트는 모두가 같은 화면을 보는 것
    • 방장의 스크롤을 공유하기
    • 방장이 하나씩 클릭해서 보여주기
  • 각 그림에 좋아요 버튼(취소 불가능)
  • 게임 종료 후 뱃지를 획득했다면 팝업 띄어주고 방 찾기 페이지로 이동

마이페이지

  • 내 계정 정보(+로그아웃 아이콘)
  • 닉네임 재설정
  • 뱃지 → 뱃지 도감, 자물쇠로 잠금 해놓고 획득 후엔 특정 지어서 표시, 장착 가능
    • 게임 3회 이상, 10회, 30회
    • 좋아요 10회 이상, 30회, 50회
    • 각 뱃지 당 브론즈, 실버, 골드
    • 그랜드 슬램(모든 골드 뱃지 획득)
    • 이스터에그 뱃지? 히든뱃지?
    • 마이페이지 메인에서 대표뱃지 → 호버 → 뱃지 설명(추후 논의)
  • 내가 좋아요 한 그림 보기 → 프로필, 닉네임, 이미지(그 시점의 값)
    • 이미지 저장 가능

컨셉

  • 2D 스케치 느낌
  • 눈치, 코치, 캐치 3마리 트리오

예외사항

  • 유저가 입장하는 방이 이미 게임 중이라면?
    • 아예 막을지 or 대기방 들어가서 기다리게 할지

 

 

오늘의 나는

어제 나온 게임 기획의 페이지별 디테일을 잡고,
Backend팀과 협업 컨벤션, 다루게 될 주 기능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.

나는 WebRTC 관련 기능을 맡아 음성 채팅에 도전하게 되었다.
너무나 생소한 기능이라 걱정은 좀 되지만 일단 부딪혀보자!